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천일염

국산 천일염과 함께 한 목살파티

국산 천일염과 함께 한 목살파티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 어느덧 초복, 중복, 말복까지 삼복 더위도 모두 지나고, 입추와 처서까지 지나 여름도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복날 어떤 음식으로 몸보신을 하시나요?

여름철 복날이면 가장 많이 찾는 음식은 아마도 삼계탕과 삼겹살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는 지난 초복에는 삼계탕을 먹었고, 중복에는 목살과 가브리살로 몸보신을 했답니다. 


 


목살은 그냥 구워 먹어도 맛있지만, 굵은 소금을 살짝 뿌려 구워주면 더 맛있는데요, 예전에는 후추와 맛소금을 이용해 간을 하거나, 간장과 매실액을 이용해서 간을 했었지만, 이번에는 국내산 천일염을 이용해서 고기에 간을 했어요.

 

 


혹시 천일염 이력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천일염 이력제를 통해 국내산 천일염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천일염 이력제는 생산지역, 생산자, 생산년도를 기록·관리해 문제 발생 시 신속한 원인 규명과 회수 등의 조치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랍니다.

음~ 일종의 축산물 이력제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돼요.


 


천일염 이력제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제가 구입한 천일염을 조회해 볼 수 있는 천일염 이력제 어플로 조회하면 국내산인지 아닌지 자세히 알 수 있답니다.


 


불판을 달구면서 목살에 천일염을 살짝 뿌려 간을 해줬는데요, 고기 위에 국내산 천일염을 솔~ 솔~ 뿌려주면 끝!


 


아이와 함께 먹을 거라서 따로 후추를 뿌리지는 않았어요. 오로지~ 국내산 천일염만을 사용해 간을 해주었답니다.


 


불판이 달궈졌을 때 천일염을 뿌린 목살을 올려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잠깐! 누구나 다 아는 고기 굽기 TIP을 한 가지 알려드릴게요. ^^

고기는 불판 위에 살짝 올렸을 때 지글지글~ 지지지직~ 고기가 익는 소리가 들렸을 때 올려주시면 육즙이 빠지지 않게 구울 수 있답니다. 고기는 딱 3번만 뒤집기~!


 


고기만 먹어도 맛있지만, 양파와 양송이버섯도 함께 구워서 먹으면 더 맛있겠죠?


 


매콤새콤한 파무침도 준비하고 우렁된장국도 준비했어요. 복날이니 제대로 먹어줘야 하니까요. ^^

 


목살과 가브리살이 다 익어가고 있어요. 천일염으로 간을 한 고기의 맛은 어떨지 기대가 되네요.

 

 


깻잎 위에 파무침을 올리고 목살 두 점을 쌈장에 찍어서 싸먹어 봤는데요, 먹어보고는 눈이 휘둥그레! +_+

천일염 이력제 어플을 활용해서 구입한 천일염으로 고기에 간은 처음 해봤는데요, 맛소금이나 간장 + 매실액으로 간을 했던 것보다 훨~씬 맛있었어요.


 


천일염으로 간을 해두어서 따로 쌈장을 찍어 먹지 않아도 육즙을 유지하면서 약간의 감칠맛도 유지할 수 있는 목살 파티가 되었답니다. 휴가 때도 천일염을 챙겨 가서 바비큐 파티를 해야겠어요.


 


그동안 천일염을 구입하시면서도 국내산 천일염이 맞을까? 걱정하셨던 분들!

이제 걱정하지 마시고, 천일염 이력제 어플을 다운로드하셔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