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 극복하는 법.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 극복하는 법

 

수면은 지친 일상을 보낸 우리 몸을 회복하게 해주고 내일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줘요. 때문에 수면 시간과 질은 우리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으로 밤에 쉽게 잡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어요. 수면을 여섯 시간 이상 하지 못한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당분대사에 이상을 가져올 수도 있고 우울증이나 불안감 등 심리적인 위축을 유발할 수도 있는 바, 오늘은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과 수면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을 살펴보려 해요.


건강한 삶을 위한 수면 시간은?


 


수면은 양과 질이 매우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가장 이상적인 수면 시간은 어느 정도일까요? 수면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이상적인 수면 시간은 7~8시간 사이라고 해요. 이 이상 혹은 이하로 잠을 자는 경우에는 신체적, 정신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으니 수면 시간을 조절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수명장애, 이렇게 극복해보아요!

 


1. 스트레스를 다스리기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코티졸 호르몬의 분비가 일정하게 유지돼야 해요. 코티졸 호르몬은 아침에 주로 많이 분비되며 서서히 감소하다가 저녁시간 대에는 현저하게 감소하는데요, 그런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하면 코티졸 분비가 급격히 증가한답니다. 바쁜 하루 일과,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기타 각종 신경과다 등으로 인해 호르몬이 과다 배출되면 저녁시간 대에도 이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며 이로 인해 교감신경이 흥분되거나 각성상태가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혹은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지니고 있어야 해요. 예컨대 산책, 가벼운 취미생활, 명상이나 요가 등의 이완요법 등을 병행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2. 음주와 커피는 멀리하기



술과 커피는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늦은 시간 섭취하는 것은 지양하도록 해요.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중 하나가 술을 마시면 잠이 잘 온다는 것인데요, 이는 사실과 다르답니다. 일시적으로 술을 마시면 숙면에 드는 느낌이 생길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정상적인 수면리듬을 방해하고 깊은 수면 상태인 렘수면도 방해한다고 해요. 또, 커피는 오전에 한 잔 정도로 그치는 게 좋으며 평소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커피를 금하는 게 수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3.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하기



식습관과 생활습관도 수면장애와 밀접한 연관이 있답니다. 자신에게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인체에 해로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 앞서 말씀 드린 술이나 커피처럼 수면에 방해가 되는 식품, 신경을 자극하거나 각성상태를 유발하는 식품을 피해야 해요.



4. 수면환경 개선하기



수면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해요. 먼저 자신의 머리맡에 TV, 컴퓨터 등 전자파를 방출하는 물건이 있는지 확인하고 와이파이를 켜고 잠드는 습관이 있다면 와이파이를 끈 상태로 잠드는 것이 좋아요. 또, 머리맡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은 습관이니 머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충전하도록 해주세요. 이 외에도 숙면은 약간은 서늘한 환경에서 쉽게 취할 수 있으니 침대가 지나치게 따뜻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도 있답니다.


이렇게 수면장애 극복하는 법에 대해 여러 가지 팁을 안내해드렸는데요,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인 만큼 여러분도 직접 실천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