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생활비 절약은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의 다이어트 부터!

생활비 절약은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의 다이어트 부터!

 

예년보다 추위가 일찍 찾아오면서 난방비 부담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는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을 조금이라도 더 절약할 수 있는 알뜰 생활 팁을 안내해드릴게요!


1. 전기세는 어떻게 부과될까요?




전기요금 절약을 위해서는 전기세가 부과되는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흔히 말하는 누진세)이 전기요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데요, 여기에 전력산업기반기금과 부가가치세를 더하면 매달 부과되는 전기요금이 된답니다. 주택용 전력은 사용량에 따라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을 각각 6단계로 구분해 누진율을 적용해요.



예를 들어 고지서에 총 102kWh를 사용했다고 적혀 있다면
1. 기본요금 : 100kWh 초과로 910원
2. 전력량 요금 : 처음 100kWh×60.7원=6070원-나머지 2kWh×125.9원=251.8원 → 총 6070원+251.8원=6321원
3. 요금 합계(기본요금+전력량 요금) : 910원+6321원=7231원
4. 부가가치세(요금 합계×10%) : 7231원×0.1=723원
5. 전력산업기반기금(요금 합계×3.7%) : 7231원×0.037=260원(국고금단수법에 의해 10원 미만 절사)
6. 청구 금액:7230원+720원+260원=8210원(국고금단수법에 의해 10원 미만 절사)이 되는 것이죠.

(출처 : 네이버 매거진캐스트)




2. 전기요금 절약 방법 살펴보기


그렇다면 가정에서 전기요금을 조금이라도 더 아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 소개해드릴게요!



1. 냉장고는 벽과 거리를 두고 배치해 냉장고 뒷면의 온도가 많이 올라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 냉장고의 냉장실은 음식물이 60% 정도 찼을 때, 냉동실은 80% 이상 찼을 때 냉기가 잘 전달되어 전기가 절약되지 참고해주세요.


2. TV의 셋톱 박스는 대기 전력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꺼두는 것이 좋아요.


3. 밥솥은 장시간 보온으로 사용하지 말고, 1인분씩 냉동했다가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것이 전기 요금을 아끼는 방법이에요.


4. 컴퓨터가 사용하는 전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팅 시 CD나 USB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CD-ROM에 CD가 들어있거나 USB가 꽂혀 있으면 컴퓨터는 부팅과 동시에 꽂혀 있는 기억 장치들을 인식하기 위해서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모니터 스크린을 가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화면 보호기가 너무 화려할 경우 전력 소모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화면 보호기는 최대한 심플한 것으로 사용해야 해요.




3. 가스요금 절약방법 살펴보기




여름철 극심했던 무더위로 에어컨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가정에서 누진세가 적용된 전기요금 폭탄 때문에 시름을 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이 완연한 겨울이 되었음을 실감하게 돼요. 이와 함께 이제는 겨울철 난방을 위해 부쩍 늘어날 가스요금에 대한 걱정이 벌써부터 시작되었는데요, 가스요금은 몇 가지 사항을 알아두고 실천하면 상당 부분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1. 집안의 온기는 지키고 외부의 한기는 차단해주세요. 이를 위해 겨울용 커튼을 설치해 실내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은데 낮에는 커튼을 열어 햇볕의 열기를 실내로 유입시키고 밤에는 커튼을 닫아주세요. 또, 창문이나 문 사이에 문풍지나 에어캡 단열재 등을 붙이면 더욱 좋답니다. 바닥에 카펫을 깔아두면 냉기를 차단하고 난방 후의 잔열을 보존할 수 있어 더욱 좋아요.




2. 추울 때 보일러를 1℃ 올리는 것보다는 체온을 1℃ 올리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에요. 실내에서 내복이나 양말, 덧신 등을 사용해 체온을 보존하고 때에 따라 맨손 체조 등의 간단한 운동을 해주면 더욱 좋답니다.




3. 보조난방기기를 잘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보일러만 가동하기보다는 고효율 난방 기구를 적절히 사용하면 가스요금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난로를 창이나 문을 등지게 놓으면 들어오는 공기의 흐름을 이용해 효율적인 난방이 가능해요. 전기장판은 세게 틀기보다는 약하게 오래 트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에요. 단, 이러한 보조난방기구를 사용할 때는 오랜 시간 자리를 비울 때는 꼭 꺼주시고, 과열에 주의해주세요.



이렇게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줄이는 팁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실생활에서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몇 가지 방법만으로도 겨울철 가스요금을 아낄 수 있는 만큼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실천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