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천일염

2015 소금박람회 현장 속으로!

2015 소금박람회 현장 속으로!


 
 
2015 소금박람회가 삼성역 코엑스에서 지난 8월 26일 수요일부터 29일 토요일까지 4일동안 진행됐는데요. 오늘은 해양수산부, 전라남도 신안군과 영광군이 주최하는 2015 소금박람회 누구보다 발 빠르게 다녀온 이야기 들려드릴께요. 
 
  


우선, 소금박람회 입장하기 전, 인터넷 사전등록대와 현장등록대에서 출입증을 발급 받아야 한답니다.
 
 


 

입장시간이 11시부터여서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인데요, 첫날부터 아주 뜨거운 관심이 느껴졌답니다. 
  
 


코엑스에서 이루어진 2015 소금박람회에 입장하자마자 눈에 띈 것은 천일염 정책홍보관이었어요.

 
 

프랑스에서 유명한 게랑드염전의 소금과 전남 갯벌의 천일염이 비교돼 있었는데요, 미네랄 수치만 봐도 3배 가까이 많은 우리나라 국산 천일염의 월등함을 한 눈에 알 수 있었어요.
 

  
 
  
천일염 역사관을 통해서 천일염의 과거, 현재, 미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관이 있었는데요, 인간은 소금없이 살 수 없잖아요. 문명의 시작과 함께 시작된 소금 미래 어떻게 더욱 우리나라 명품 천일염을 이어나갈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코너였어요.
 
 


 

2015 소금박람회에서는 다양한 체험코너도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할 소금놀이 상자부터 맨발로 천일염 위를 걸을 수 있는 소금길, 사방이 다 소금으로 되어있던 세계의 소금동굴, 천일염 미용체험관에서도 아주 다양한 천일염 체험을 할 수 있었답니다.

 


 

 
또한 직접 나만의 소금만들기를 체험할 수도 있었는데, 로즈마리 소금과 마늘생강 소금을 만들어 볼 수 있었어요.

 

 
저도 레시피를 보고 간수를 뺀 천일염에 마늘분말과 생강분말을 넣고 잘 섞어, 국산천일염으로 만든 마늘생강소금을 만들어 보았답니다.
 


 

국립수산품질관리원 부스도 방문했는데요, 천일염에 대한 정보가 참 많았어요.
 
 


 
  
소금의 오해와 진실 부스에서는 천일염에 대해 몰랐던 사실 하나하나를 읽어보며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답니다.
 
한국 천일염은 살아있는 갯벌에서 만든다 Yes!!
 



 
 
천일염 이력제로 국산 천일염 확인하세염.

천일염 이력제 앱을 이용하면 대한민국 누구나 쉽게 조회할 수 있다는 사실! 아직 안 다운로드 받지 않으셨다면 얼른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 받으세요.
 
 


 
  
< 국산 천일염 구별법 >
 
● 소금을 손으로 비볐을때 : 국산은 쉽게 부서지고 수입산은 잘 안부서진다.
● 소금을 손바닥으로 쥐었다가 폈을때 : 국산은 손바닥에 잘 붙고 수입산은 잘 안붙는다.
● 소금의 입자를 살펴보면 : 국산은 입자가 고르고 네모반듯 하지만 수입산은 그렇지않다. 
 
  


  
소금박람회에서 다양한 소금을 통해 맛도 조금씩 다르다는 것도 먹어보며 체험했는데요, 확실히 국산과 차이가 있었답니다. 
 
  
 
 
소금의 종류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 있었는데요, 천일염만 있는 게 아니라, 태움소금, 자염, 재제초소금, 정제소금, 가공소금 등 다양한 모습의 소금을 섭취하고 있었답니다.
 
이 중에서 미네랄이 풍부한 건 국산 천일염이 최고라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소금이 소비자에게 오기까지 이렇게 깐깐한 과정을 거친다고 하는데요, 소금품질검사 처리절차를 통해 서류, 관능, 정밀 검사로 품질 판정을 받은 후 합격이 될 경우에만 판매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김치를 담그려고 소금 한포대를 샀는데 국내산 천일염이 맞는지 모르겠다면?
 
이제는 천일염 이력제로 확인해보세요!! QR코드를 찍기만 해도 생산자부터 가공, 유통업체까지 한눈에 알 수 있답니다.
 
 


 

천일염 이력관리제 조회하는 방법도 아주 쉽고 간단했는데요, 
 
 
 
 
간단한 설문조사를 하고 받은 소금을 직접 천일염이력제 어플을 다운 받아 조회해 보니. 생산년도부터, 연락처, 생산자까지 정확하게 이력조회가 되더라구요.
 
 


 
  
2015 소금박람회, 천일염 이력제로 국산 천일염을 믿고 구매하고,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미네랄을 함유한 우리나라의 명품 천일염에 더욱 관심을 갖고 애정하는 계기가 된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