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무더위를 이겨내는 올바른 갈증해소법

무더위를 이겨내는 올바른 갈증해소법

요즘 같이 폭염이 계속되는 여름철 없어서는 안될 물! 물은 우리 몸을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시켜 주는 주 연료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아무리 심한 폭염이 지속될지라도 휴식을 잘 취하고 음식물과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면 탈진과 더위, 온열질환으로 인해 곤란을 겪을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오늘은 무더위를 이겨내는 올바른 갈증해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갈증해소법 1. 생수

갈증해소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단연 생수를 꼽을 수 있는데요, 갈증이 난다고 해서 이온음료를 마시거나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오히려 갈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당분이 들어오게 되면 더 많은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소량의 수분일지라도 생수를 통해 갈증을 해소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갈증해소법 2. 시원한 물 보다 따뜻한 물

갈증이 날 때는 대부분 시원한 물로 갈증을 해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갈증이 날 때 차가운 물을 마시게 되면 갑자기 들어온 찬 기운에 영향을 받아 설사나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따듯한 물은 탈수를 방지해주고 장을 따듯하게 해 갈증해소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갈증해소법 3. 오미자차

오미자는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 신맛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갈증해소에 좋아 여름철 꼭 먹어야 할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오미자는 오장의 기운을 높여줘 위로는 폐, 아래로는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이 풍부해 우리 몸이 지쳐있을 때 기운을 되찾아준다고 합니다.


 

갈증해소법 4. 수박

여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 수박. 동의보감에 의하면 수박은 갈증과 더위, 독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수박에는 수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을 돕고,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몸이 잘 붓는 사람이 수박을 먹으면 신장 기능을 도와 부종을 예방한다고 해요.


 

갈증해소법 5. 커피로 갈증해소를?

여름이 되면 시원한 아이스커피를 마시면서 갈증을 해소하는 분들 많으신데요, 하지만 커피 속의 카페인은 갈증 해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카페인은 체내 혈관을 수축시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마시는 순간 잠깐의 갈증은 해결할 수 있겠지만 이뇨작용으로 인해 오히려 몸속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를 비롯해 콜라, 녹차 등은 갈증해소용으로 마시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