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시작되면서 집집마다 난방비에 대한 부담감이 크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난방비는 줄이면서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난방텐트

겨울철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난방텐트를 설치하는 것인데요, 난방텐트는 겨울철에 침대나 전기장판 위에 설치하는 텐트로, 실내에 온기를 유지하고 텐트 속의 데워진 공기가 밖으로 잘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밤에 잠을 잘 때도 한기를 느끼지 않고 따뜻하게 잠을 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풍을 차단하고 온기가 새는 것을 막아내어 방 안보다 약 5도 가량 온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보일러 체크하기



보일러 배관은 온 집안을 연결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잘 쓰지 않는 창고나 빈 방까지 난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보일러 배관실에 가서 쓰지 않는 방에 해당하는 밸브를 잠가두는 게 좋은데요, 이렇게 하면 보일러가 가열하는 난방수 유량과 면적이 줄면서 난방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사고에 대비해 분배기의 방 밸브는 최소 2개 이상 열어두어야 하며, 강추위가 예상될 때는 동파 예방을 위해 각 방의 밸브를 모두 열어 바닥에 난방수를 순환시켜야 합니다.




3. 가습기로 습도 높이기


공기 순환이 빨라지도록 가습기로 습도를 높여주는 것도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중 하나인데요, 가습기를 틀어주면 습도가 높아져 공기의 순환이 빨라지고 그만큼 따뜻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차가운 공기가 밑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공기 순환이 빠르게 일어나 방 안의 온도가 빨리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작은 물방울이 오랫동안 열을 간직해 에너지 소비량까지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가습기를 틀어 놓는 것도 난방비 절약에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옷 여러 겹 껴입기

 

난방비를 절약하면서 따뜻한 겨울을 보내려면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좋습니다. 추울 때는 보일러를 1도 올리는 것보다 체온을 1도 올리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체감온도를 높이면 추위를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찬 기운이 가득한 외부는 물론 실내에서도 내복, 양말, 덧신 등을 착용하면 최고 2.2도까지 체감온도가 올라가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