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세제 청소법! 여름철 집안청소 노하우
친환경세제 청소법! 여름철 집안청소 노하우
소중한 가족이 있는 우리 집. 환경과 가족의 건강에 해로운 합성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소금이나 베이킹소다와 같이 우리가 먹는 일생생활 속의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친환경세제를 만들고 집안을 깨끗이 청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합성세제 못지않게 청소가 잘되고 우리 몸에는 더욱 안전하답니다.
소금 - 먼지와 습기를 빨아들이고 소독 효과까지
습기와 먼지를 빨아들이는 효과가 있는 소금. 소금은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먼지가 쌓인 창문 틈새나 모서리 등을 물에 살짝 적신 천에 소금을 묻혀서 닦아주면 먼지들을 깨끗이 닦아낼 수 있습니다.
또 다가오는 장마철에 소금을 팩에 넣어 습기가 많은 주방, 옷장, 신발장 등에 두면 습기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소금은 주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데, 굵은 입자의 소금을 도마 같은 주방용품에 뿌리고 수세미로 문지른 뒤 물로 헹구면 소독 효과가 있고, 도마에 칼질하다 생긴 틈새에 낀 이물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베이킹소다 - 세정효과에 탈취도 가능
김치냉장고 등 냉장고의 악취제거 및 옷장이나 신발장 등의 나쁜 냄새들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인 베이킹소다는 청소뿐만 아니라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소나 과일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고루 문질러 닦은 후 물에 씻거나, 베이킹소다 용액(물 1ℓ당 베이킹소다 4작은술)을 풀어 채소를 담갔다 씻으면 농약이나 화학비료가 말끔히 씻깁니다. 또 식품을 보관하는 냉장고, 요리할 때 사용하는 전자레인지, 오븐 등 음식물 자국이나 얼룩이 생겨 지저분해진 가전제품들에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 젖은 스펀지에 묻힌 뒤 닦으면 얼룩이 말끔히 지워집니다.
이뿐만 아니라 싱크대나 배수관의 냄새도 간단히 없앨 수 있는데요, 잠자기 전에 싱크대나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2스푼을 뿌리고 따뜻한 물을 흘리면 냄새가 말끔하게 사라집니다.
레몬 - 살균과 표백 탈취까지 가능
레몬은 살균과 표백 효과가 좋습니다. 음식을 조리하는 주방은 특히 싱크대를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레몬 조각으로 싱크대를 문지르면 싱크대에 찌든 때를 지우는 것은 물론이고 살균 효과에 퀴퀴한 냄새도 없앨 수 있습니다. 또 향이 강하고 잘 퍼져서 탈취용도로 사용하실 수도 있는데, 음식 냄새가 많이 밴 전자레인지 혹은 오븐에 넣어 5~6분 정도 돌리면 음식 냄새가 말끔하게 사라집니다.
식초 - 찌든 때 제거에 그만
우리의 몸에 해로운 미생물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난 식초. 기름기와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어 찌든 때 제거에 탁월합니다.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주방 후드 등 찌든 때가 있는 곳을 닦아내면 깨끗해진답니다.
또한, 그릇이나 도마에 양파, 파 등의 음식 냄새가 배었을 때나 퀴퀴한 냄새가 날 때 물에 식초를 풀어 씻어내면 밴 냄새가 말끔히 가십니다.
탄산수 - 유리나 거울 얼룩제거에 탁월
유리나 거울 문틈 등의 얼룩제거에 매우 효과적인 탄산수. 탄산수 안에 녹아 있는 이산화탄소가 청정 계면활성효과가 있고 살균성도 좋아 물때와 얼룩을 제거하고 세균 번식을 막아줍니다.
이상으로 집안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우리가 먹는 식품들을 활용한 친환경세제 청소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번 여름은 건강과 환경을 생각해서 합성세제보다는 친환경세제를 사용해 보시는 것이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