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필수정보! 니트세탁법 & 니트보관법
겨울철 필수정보! 니트세탁법 & 니트보관법
니트세탁 전 필수 체크사항
니트를 세탁하기 전에는 먼저 니트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니트에 보풀이 생겼다면 테이프나 일회용 면도칼, 칫솔 등으로 보풀을 살살 긁어내 제거해주고, 니트에 단추가 있다면 단추를 모두 채운 다음 세탁을 해야 옷 모양이 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세탁 전 어깨선과 길이 등을 미리 재 놓은 다음, 세탁이 끝난 후 치수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만약 니트가 줄어들었다면 손으로 살짝씩 잡아 당겨 예전의 크기대로 늘려주면 다시 늘어납니다.
니트세탁법
니트를 세탁하기 전에는 3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울 전용 세제와 보풀방지용 린스를 먼저 풀어주고 니트를 넣어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색상이 들어간 니트의 경우 부분 세탁 후 세탁을 해야 합니다. 흰색 천에 세제를 묻힌 다음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 문질러서 물빠짐 현상을 체크한 후 넣어주면 좋습니다.
니트의 적당한 세탁시간은 5분 정도로 5분 동안 주물러주면서 세탁하면 되는데요며, 더 오염이 된 부분은 2분 정도 집중해서 주물러주면 됩니다. 니트는 여러 장을 한 번에 세탁하는 것 보다 한 벌씩 따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단계인 헹구는 단계에서는 레몬즙을 넣어주면 보풀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세탁이 끝나면 비틀어 짜지 말고 접어서 꾹꾹 눌러 짜줘야 합니다.
수건을 물기를 대충 제거해 준 다음, 수건 위에 니트를 올려주고 돌돌 말아서 물기를 제거해 주며, 건조시에는 옷걸이나 건조대에 널지 말고 옷 모양을 바로 잡아 뉘어서 그늘에 말려야 합니다. 니트는 처지는 쪽으로 물이 고여 늘어나기 때문에 절대 처지는 부분이 없도록 잘 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니트보관법
니트보관법으로는 외출 후 바로 벗어서 살살 흔들어 습기를 발산시킨 후, 가볍게 먼지를 털어 헐겁게 접어 보관해야 합니다. 만약 바로 옷장에 보관하게 되면 몸에서 빠져나온 습기가 니트에 남아있기 때문에 소재의 특성상 곰팡이나 세균번식의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할 경우 옷이 늘어져 형태를 망치기 쉬우니 피해야 합니다.
니트의 보풀은 시각적으로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니트의 통기성을 나쁘게 하기 때문에 바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니트는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섬유 표면에 보풀을 만들기 쉽습니다.
니트의 코가 끊어진 경우에는 니트를 뒤집어 끊어진 실의 양쪽을 단단히 묶어주면 감쪽같이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 음식물 등 오물이 묻었을 경우에는 재빨리 주방용 세제를 이용해 부분적으로 세탁해 주면 됩니다.
계절이 지나 장기간 보관을 해야할 때는 반드시 니트를 깨끗하게 세탁한 후 보관해야 하는데요, 의류에 오염이 남아 있는 채로 보관하면 오염이 부패해 세탁으로는 제거가 되지 않으며 병충해로부터 옷이 상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