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천일염을 이용한 소금찜질로 몸을 건강하게!

천일염을 이용한 소금찜질로 몸을 건강하게!

 

소금찜질

소금찜질은 모든 종류의 신경통, 견비통, 특히 요총 치료에 안성마춤인 요법인데요, 요통의 원인은 추간판 헤르니아나 척추손상 등, 기질적인 이상이나 질병 때문이기도 하지만, 대체로 등뼈를 지탱하고 있는 근육의 피로에서 오게 됩니다.

근육이 긴장됐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노폐물이 고여 근육이 피로해짐으로써 요통이 생기게 되는데요, 때문에 따끈하게 데운 소금으로 긴장된 근육을 느슨하고 따뜻하게 데워주면 혈관이 확장돼 혈액이 잘 흐르게 되고 노폐물도 제거됩니다.

뿐만 아니라 피로도 풀어지고 근육의 긴장도 풀어져 요통이 가라앉게 되는 것입니다.

 

이 소금온습포는 요통뿐만 아니라 냉에서 오는 복통이나 설사, 견비통, 냉증 등의 개선에도 효과가 뛰어난데요, 아이들의 야뇨증에도 소금찜질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을 꾸준히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금찜질 방법1

1.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천일염을 한 움큼 넣고 눌러 붙지 않도록 조심해서 볶습니다.

2. 소금에서 수분이 증발해 사각사각하게 될 때까지 볶은 다음 두꺼운 종이나 면타월로 만든 자루에 넣습니다.

3. 속옷을 입고 누운 상태에서 배꼽 주위, 또는 통증이 있는 부위에 자루를 가져다 댑니다.

4. 너무 뜨거우면 타월을 배에 한 장 깔고 그 위에 자루를 놓습니다.

5. 그 다음 커다란 타월을 덮어 열이 달아나지 않도록 하고. 이불까지 덮어 20~30분 누워 있습니다.

6. 열이 식으면 다시 뜨거운 것으로 갈아줍니다.

 

이 방법은 통증이 있는 모든 부위에 활용이 가능하며, 여성의 냉증이나 월경불순, 생리통 등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과식이나 체했을 때, 설사, 만성적인 방광염 등으로 인한 통증의 해소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허리나 아랫배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자루를 두 개 만들어 허리와 복부 양 쪽에 대 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소금찜질 방법 2

1. 소금의 양은 습포할 환부의 넓이에 따라 달라지지만, 요통인 경우 한 공기 정도의 천일염을 프라이팬에 넣고 볶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2. 소금이 다 볶아지면 이것을 두꺼운 종이에 대고 그 위를 수건 같은 것으로 싸서 너무 뜨겁지 않게 해 허리에 가져다 댑니다.

 

이렇게 하면 후끈후끈한 열기와 함께 기분이 아주 상쾌해지는데요, 이와 함께 통증도 있던 부위도 시원해집니다. 한 번 사용한 소금은 다시 구워서 사용해도 되지만,  반드시 굵은 소금을 써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